보통 DB Tool을 이용해서 쿼리문을 만들지만 엑셀로도 INSERT 또는 UPDATE문을 만들 수 있다.
이 방법은 주로 다량의 데이터를 INSERT하거나 UPDATE할 때 유용하다.
방법은 간단하다.
엑셀의 ="" 연산을 활용하면 된다.
아래 엑셀에서 간단하게 자료를 만들어봤다.
표 옆에 =""를 입력 후 " "(큰 따옴표)안에 쿼리문을 입력해주면 된다.

쿼리를 입력할 때 문자는 " "(큰 따옴표) 안에 ' '(작은 따옴표)로 구분을 해주고 문자가 아니라면
" "안에 바로 & &연산자를 사용하면 된다.
그리고 해당 데이터를 마우스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A2, B2와 같이 행과 열의 정보가 들어온다.
설명보다는 직접 해보면 이해가 훨씬 잘된다.

그리고 아래 빨간 네모표시가 되어있는 모서리 부분을 더블 클릭하면 데이터가 자동으로 입력된다.
(※만약 =""를 입력한 곳과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는 표가 한 칸이 떨어져있다면, 해당 기능이 적용되지 않는다)

<결과>

여러가지 응용이 편리해서 종종 사용하고 있다.
+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