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지금까지 만든 프로젝트를 실제 웹 서비스로 배포해보겠습니다. Next.js를 배포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번 프로젝트는 Next.js를 개발한 Vercel사의 배포를 사용하겠습니다. 간단한 프로젝트는 Vercel을 이용하면 쉽게 배포할 수 있으며, 호스팅 또한 무료로 제공됩니다.
표시된 레코드값을 등록해줘야합니다. 3-1. 3으로 돌아가서 이용 중인 서비스의 도메인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DNS 관리툴이 조회됩니다. DNS 관리툴을 클릭합니다.
DNS 설정에서 구매한 도메인의 설정을 클릭합니다.
레코드 수정을 클릭하고 레코드 추가를 통해 위의 값들을 차례대로 입력합니다.
저장 후 Vercel을 확인해보면 상태를 실시간으로 체크합니다.
레코드 체크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성공 표시가 조회됩니다.
*서브 도메인 사용시 CNAME을 추가로 등록해주어야 합니다.
10. 기존 Vercel에서 제공해준 도메인을 리다이렉트 시킬 수도 있습니다. Edit 버튼 클릭 후에 리다이렉트를 새로 등록한 도메인으로 연결해줍니다.
11. 마지막으로 리전을 한국으로 바꿔줍니다.
Vercel은 서버리스 방식의 배포 플랫폼으로 서버를 관리할 필요 없이 코드를 배포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버리스 플랫폼은 FaaS(Function as a Service)의 한 유형으로, 프로젝트를 여러 개의 함수로 분할하여 필요에 따라 각 함수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함수들은 분산된 네트워크에 등록되어 있으며 필요할 때마다 실행됩니다. 이 때 함수의 지역을 한국으로 바꿔주면 조금 더 나은 속도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