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N과 더불어 대표되는 형상관리 툴이 Git이라 생각되어 공부삼아 하는 프로젝트는 Git으로 관리하고 있었는데, 최근에 Eclipse와 Git을 연동해서 사용하게 되어 해당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1) Windows - Perspective - Open Perspective - Other... 에 있는 Git을 연다.
2) Clone a Git repository 클릭
3) Location URI : 연동하고자 하는 Git Repository 주소를 입력한다.
Authentication : GitHub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Store in Secure Store : 계정 정보 저장 체크 여부로 체크해두는 편이 편하다.
4) 브랜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데 따로 브랜치를 생성해주지 않았다면 master 브랜치만 존재할 것이다.
(dependabot 은 보안이 취약하거나 업데이트가 가능한 패키지를 알려주는 봇이다. 해당 패키지들이 있어 권고하는 것으로 보인다..)
5) Git은 SVN과 다르게 로컬 저장소에 먼저 Commit을 한 뒤 Git 저장소로 Push하게 된다.(Update)
Directory에 보이는 주소가 로컬 저장소이다.
6) 패스워드를 잃어버렸을 경우 힌트를 설정할 것인지 묻는 것 같은데 생략한다.
7) 돌아와서, 프로젝트 우클릭 후 Team - Share Project를 클릭한다.
8) Git 선택 후 Next
9) 연동된 Git Repository를 확인할 수 있다.
Finish를 하게 되면 기존 프로젝트와 Git Repository가 연결된다.
10) 연결이 성공되면 프로젝트명 옆에 브랜치명을 확인할 수 있다.
11) 이제 소스를 커밋해보자.
프로젝트 우클릭 후 Team 메뉴를 확인하면 Commit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2) 소스를 더블클릭하면 변경된 내역(Staged Changes)을 확인할 수 있다. 본 포스팅에서는 혼자 프로젝트를 연결하여 사용중이기 때문에 Unstaged Changes에 내역이 없지만 협업 과정인 경우에는 소스 동기화가 되지 않은 경우 해당 소스들이 리스트업될 것이다.
Commit and Push 와 Commit 두가지가 있는데 Commit 후에는 Push까지 이루어져야 원격 저장소까지 동기화가 된다.
13) 마지막 단계인 Push를 해보자.
마찬가지로 프로젝트 우클릭 후 Team - Push Branch 'master'... 클릭한다.